대한 중국 국민의 추모? 혹은 당시 정책을 주도하던 4인방의 음모라 해야 하는가? 그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영화 “패왕별희”등의 중국 역사 영화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 장면, 이유 없이 끌려나와 무조건적인 자기비판을 하고서도 다수의 군중에 둘러싸여 폭력을 당해야 하는 장면 등을 떠올릴 때에
학문이라는 의미와 동시에 이해의 본질에 대하여 묻는 이해 자체를 해명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를 방법적으로 해명하는 이해의 방식으로 정립되든가, 존재 자체의 해명을 위한 현존재의 자기 이해의 학으로서 혹은 자기비판의 학으로서 정립되든가이다.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이성을 비판하고 있다. 칸트 이래의 비판 철학을 계승하고 있는 호르크하이머는 이런 비판 이론을 통해 새로운 이성 개념을 이끌어 내려 하고 있다. 호르크하이머는 자신만의 독특한 이성 개념에 대한 구분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이성비판을 발전시키고 있다. 즉 이성을 객체적 이성과 주체적 이성
이성은 인간의 자연적 본성에 관한 자각과 인간의 본성과 이성이 적합한 조화를 이루고 인간적인 사회제도 틀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인간의 자기실현에 대한 자각을 뜻한다. 이러한 계몽운동의 발전은 당시 서구 각 나라의 역사적·사회적 환경(조건들)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이성적 자아
1) 확실성이나 보편성, 객관성이나 합리성, 그리고 진리의 이름하에 하나의 획일된
양식과 통일된 관점으로써 세계나 인간을 규명하려는 모든 시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것을 새롭게 해부해야 한다는 것이다.(정혜영, 2005: 20)
2) 인간해 방, 국가 발전,
대한 자율적 권리가 없어 여성의 경우 힘든 삶을 살고 있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성사랑사회4공통-여성은 사회의 다양한 힘들에 영향을 받으면서 자기 몸에 대한 자율적 권리를 상실하곤 합니다. ① 의료화(medicalization)와 성애화(sexualization)라는 개념으로 이러한 현상을 비판하고,
우리들이 역사에 대한 사유적 고찰로써 인식하여야 하는 이성성의 보편적 계기를, 헤겔은 역사의 근저에 하나의 보편적 목적이 존재하고 있어서 역사가 하나의 전체로서 이 목적의 실현을 지향하는 한, 그것이 일정한 방향을 가진, 내적 필연적인, 연결된 과정이라고 하는 데서 간파하였다. “사건은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의 원인을 발견하고,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1. 행동주의 역사적 배경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브로브(Pavlov)의 조건반사 실험의 결과에 감명을 받은 왓슨(Watson)은, 전통적 심리치료의 불확실성과 비효율성에